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금융기관에서 사용하는 무료로 발급받는 인증서와 달리
수수료 4400원을 내고 발급받는 범용개인 인증서가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간혹 이러한 인증서가 필요한 경우가 있는데, 사용하려하니 범용공동인증서 기간이 작년 날짜로 이미 3개월정도가 지나있더라구요. 그대로 보존하고 있다 해도 30일이내에 갱신만 가능하다해서 다시 직접 발급해보고왔습니다.
발급받는 방법은?
미리 사이트에서 접수를 해놓고, 출력해서 출력물을 서류제출기관에 가서 내고 발급받는 형식으로 진행했습니다.
1. 한국 정보인증 사이트 접속하기
https://nice.signra.com:4433/web-signra/main.sg
위 사이트로 이동해야합니다.
2. 신청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3. 상단에 [신청]을 누릅니다.
4. 정보입력하기
신청정보는 이름,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면
발급용임시번호 / 휴대폰번호 / 이메일주소를 입력하게됩니다.
이를 다 입력하면 가까운 서류제출기관 검색이 가능합니다.
저는 토요일에 발급신청을 눌러두고 월요일에 서류제출기관에 방문했습니다. 저는 직장과 가까운 우체국에서 발급받아왔습니다.
다 입력해서 선결제를 하는게 편해서 먼저 결제를 해두고, 출력을 했습니다.
5. 서류제출기관(우체국)방문하기
신분증과 발급신청하면서 결제후 출력했던 출력물을 같이 가져갔습니다.
출력물 안에 이름과 서명을 하고 우체국에 제출했습니다.
그러니 공동인증서비스 신청 접수증(고객용)을 주셨습니다.
신청번호와 상세정보가 있고, 등록번호가 존재합니다.
이 등록번호를 잘 알아두어야합니다!
6.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발급하기
https://nice.signra.com:4433/web-signra/main.sg
다시 한국정보인증사이트에 들어가서 상단에 [발급]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등록번호를 입력하는 란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신청번호가 아닌 '등록번호' 를 입력해야합니다.
번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면, 인증서를 이동식디스크(USB) 또는 컴퓨터의 하드디스크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알아두어야 할 점!
공동인증서는 신청서 접수(등록) 후 30일 이내에 발급받아야 합니다.
재발급의 경우는 유효기간이 남아있는 상태에서 제출했던 기관에서만 재발급 신청을 해야한다고 하네요.
갱신의 경우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공동인증서의 유효기간을 1년 연장할 수 있으며, 갱신신청은 만료일 30일 전부터 만료일까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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